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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Immutable

lingi04 2021. 12. 22. 22:20

예전에 Immutable / Mutable 클래스에 대해서 들었을 땐 그냥 '아 그렇구나' 하고 넘어갔다. 둘 사이의 차이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본 적 없기 때문에 클래스를 만들 때 기본적으로 @Gettet, @Setter 어노테이션을 붙이고 시작을 했었다.

그러다 스터디 에서 리뷰 중 DTO 클래스는 Immutable한게 좋다는 피드백을 받았고, 최근 제출한 과제에서도 과도한 Setter는 좋지 않다는 피드백을 받아 Effective Java와 인터넷 에서 Immutable 클래스에 대해 좀 찾아보았다.

Immutable 클래스란?

Immutable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 후 수정할 수 없는 클래스다. Immutable 클래스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어떻게 하면 만들 수 있는 지, 어디에 사용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특징

단순하다

Immutable 객체는 생성될 때 부여된 한 가지 상태만 갖는다. 또한 생성 시 적절하게 validation을 해준다면 'valid state'를 가지게 된다.

Thread-safe하다.

필드의 상태가 변경될 일이 없으므로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사용해도 상태가 훼손될 일이 없다.

자유롭게 공유 가능하다.

Thread-safe 하므로 자유롭게 공유 가능하다.

변경에 적절하게 대응할수 있다.

Immutable 객체의 field는 보통 final과 함게 쓰이는데, 덕분에 변경이 일어났을 때 compiler는 우리에게 경고를 보내줄 수 있다.

값마다 별도의 객체를 만들어야 한다.

Immutable 하므로 값마다 새로운 객체를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객체 생성 비용이 높을 수 있다.

생성 방법

private 접근자

private 접근자를 두면 사용자가 필드에 직접 접근해 변경할 수 없게 된다.
아래와 같이 모든 필드를 private로 두면 된다.

public class User{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

setter 사용금지

위와 같이 필드의 접근제어자를 private로 설정해 놓아도 setter(mutator)를 만들어 놓는다면 필드의 변경이 가능해 진다. 따라서 Immutable 클래스는 setter를 제공하지 않는다.

final 사용

final을 사용하면 프로그래머의 의도가 그대로 드러나게 되며, 필드를 변경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시적으로 나타내 준다. 하지만 몇몇 경우에는 final로 선언 하였더라도 변경할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Getter
public class User{
    private final Long id;
    private final String name;
    private final List<String> nicknames

    public User(Long id, String name, List<String> nicknames){
        if(id == null || id < 0) throw new Exception();
        if(name == null || "".equals(name)) throw new Exception();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nicknames = nicknames;
    }
}

/*****************************************/
user.getNicknames().add('lingi');

이 경우엔 nicknames를 final로 선언하긴 했지만 mutable한 자료형을 사용했기 때문에 nicknames에 새로운 노드를 추가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엔 새로운 list를 생성하여 값을 복사해서 리턴해 주거나 immutable한 자료형을 사용하여야 한다.

상속받지 못하게 한다.

모든 필드를 immutable하게 만들어도 상속을 할 수 있으면 상속받은 하위 클래스가 객체 상태가 변경된 것처럼 동작해서 Immutable한 상태를 깨뜨릴 수 있다. 상속을 막기 위해 아래와 같이 final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다.

@Getter
public final class User{
    ...
}

private 생성자와 정적팩토리 메서드 사용

객체의 성격에 따라 여러 validation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위에서 예를 든 User클래스의 경우, 임시 User의 경우 아직 'id'나 'nickname'이 없이 생성될 수 있다. 이럴 경우 파라미터에 null을 넘기기 보단, 정적팩토리 메서드를 이용해

@Getter
public class User{
    private final Long id;
    private final String name;
    private final List<String> nicknames

    private User(Long id, String name, List<String> nicknames){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nicknames = nicknames;
    }

    public static User existingUser(Long id, String name, List<String> nicknames){
        if(id == null || id < 0) throw new Exception();
        if(name == null || "".equals(name)) throw new Exception();

        return new User(id, name, nicknames);
    }

    public static User temporaryUser(String name){
        if(name == null || "".equals(name)) throw new Exception();
        return new User(null, name, null);
    }
}

이런식으로 이미 존재하는 user를 생성할 땐 existingUser, 임시 user를 생성할 땐 temporaryUser를 사용하여 서로 다른 validation을 적용해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Optional 필드를 적절히 사용

여러 이유에서 필드에 null값이 들어갈 수 있다. 이때 그 값을 그냥 가져와 사용한다면 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럴 경우엔 Optional을 적절히 사용해 주면 된다. User 클래스의 id 필드를 예로 들면

public class User{
    private final Long id;
    @Getter
    private final String name;
    @Getter
    private final List<String> nicknames

    public Optional<Long> getId(){
        return Optional.ofNullable(id);
    }
}

이런식으로 선언해 놓으면 User 클래스 사용자는 Optional 필드를 보고 필드의 용도/의도를 파악하여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필드를 Optional으로 선언하는 것은 좋지 않은 방법인데, 필드에 null값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클래스를 불변으로 만들 수는 없다.

다만, 그런 클래스 라도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을 최소한으로 줄이자. 객체가 가질 수 있는 상태의 수를 줄이면 그 객체를 예측하기 쉬워지고 오류가 생길 가능성이 줄어든다.

사용되는 곳

Concurrency 프로그래밍

  • Multi Thread 프로그래밍을 한다면 여러 Thread에서 접근하는 객체는 Immutable하게 두는것이 좋다.
  • Concurrency code에서 mutable한 object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

Value Object(VO)

  • VO는 특정 '값'을 나타내기 때문에 변하면 안된다.
    • Long, Integer 같은 java의 wrapper 클래스
    • Money
    • Weight
    • Name
      ...

Data Transfer Object(DTO)

  • DTO는 서로 다른 component나 서로 다른 system 사이에 데이터를 전송해주는 객체이다.
  • DTO는 꼭 Immutable할 필요는 없지만 Immutable 하게, 혹은 거의 Immutable하게 만듦으로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Debugging 용이, 유지보수 용이.
    • DTO가 mutable 하다면 DTO가 여러 component의 수많은 코드를 거치며 값이 변경될 수 있고, 이로 인해 에러가 발생하면 찾기가 어렵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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