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xperiences

Kill과 trap

lingi04 2021. 12. 21. 17:52

shell script를 kill 할 때 하던 작업을 모두 완료한 후 process를 죽여야 했다. 지금까진 그냥 kill을 했었는데 중간에 kill 하면 데이터가 유실되는 상황 이 있었고 그게 문제가 되었다. 해결법을 이리 저리 찾아보다 적절한 방법을 찾게되어 기록한다.

해결방법

일정 count 만큼 loop를 돌면 shell이 재실행 되지만 그 때까지 마냥 기다릴 순 없었다. 처음엔 shell이 작업하지 않는 타이밍을 찾으려 했다. 하지만 정확한 시점을 찾기가 어려워 보였다.
강제로 종료하는 것이 아니고 작업을 모두 마치고 종료하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다 문득 어디에선가 ‘graceful shutdown’이라는 로그를 본 기억이 났다. shell script graceful shutdown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했고, 문제 해결의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

kill 명령어의 signal 옵션이 여러 개 있고, 그 중 15(SIGTERM) 옵션을 사용하면 shell 파일 내에서 trap을 통해 signal에 대한 처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를 응용하여 아래와 같이 처리 했다.

# trap for graceful shutdown 
TERM_SIGNAL="N" 
function gracefully_shutdown () 
{ 
TERM_SIGNAL="Y" 
} 
trap 'gracefully_shutdown' TERM 
... 

if [ "$TERM_SIGNAL" == "Y" ]; then 
... 
fi

코드 설명 : SIGTERM 시그널을 받으면 trap으로 등록해 둔 gracefully_shutdown 함수가 실행되고, 종료되는 대신 TERM_SIGNAL 값을 ‘Y’로 변경 해준다. 중간에 로직을 모두 처리하고, 마지막에 if 문에서 TERM_SIGNAL 값을 검사하고 종료 여부를 결정한다.

결과

테스트 결과 예상대로 동작함을 확인하였다.

지금까진 내가 해결해야 했던 문제들은 누군가 이미 겪었고, 해결 방법이 있는 문제들이었다. 그래서 지금까진 문제 해결을 위해 문제 상황을 잘 정리하고, 키워드를 뽑아서 검색을 잘 하는 능력이 중요했었다. 하지만 앞으로 누군가의 경험을 참조하지 못하고 온전히 내가 헤쳐나가야 할 문제를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훈련이 필요할지 고민이 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